Jan, 2024

답글 인지 강화

기획 / UI&UX 디자인 / 인터렉션 디자인

사용 툴

Figma, ProtoPie

참여도

기획 80%

디자인 100%

개요

tin 서비스에 소셜 기능이 추가되면서 포스팅에 사용자가 태그된 댓글 또는 답글을 확인하는 플로우 설계가 필요해졌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포스팅에 댓글이 달리거나 자신이 남긴 댓글 또는 답글에 다른 사용자가 답글을 달았을 경우 알림을 받습니다. 그러나 답글의 위치를 알 수 없는 구조에서 사용자는 자신이 받은 알림 항목의 내용을 찾을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으며 해당 문제를 하이라이트를 활용하여 해결했습니다.

기존 User Story

1. 사용자는 내 글에 대한 '좋아요' 또는 '답글' 관련 푸시 알림을 받고 해당 알림을 통해 tin 앱 내의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하였지만 어떤 글에 ‘좋아요' 또는 ‘답글’이 달린것인지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2. 사용자는 tin 앱 내의 알림 페이지에서 내 글에 대한 '좋아요' 또는 '답글' 관련 항목을 발견 후 확인을 위해 해당 항목을 터치하여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했지만 어떤 글에 ‘좋아요’ 또는 ‘답글’이 달린것인지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tin에는 모든 포스팅을 무한 스크롤하면서 탐색할 수 있는 멀티 포스팅 뷰와 개별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는 단일 포스팅 뷰가 있습니다. 그 중 푸시 알림 또는 앱 내의 알림 페이지를 통해서 진입한 포스팅의 경우 사용자는 단일 포스팅 뷰로 해당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답글에 대한 위치 피드백이 없는 상황에서 사용자는 찾고자하는 글에 대한 위치를 확인할 수 없어서 사용자가 원하는것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해결방안

tin의 단일 포스팅 페이지는 단방향 연결 구조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림을 받은 항목의 ID를 알고 있더라도 해당 위치를 한번에 이동시키는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첫번째 해결방안으로는 개발 구조를 양방향 연결 리스트 구조로 변경하여 알림의 위치로 사용자를 바로 이동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개발 난이도가 높아져서 출시일을 맞출 수 없었습니다.

두번째 해결방안으로는 사용자가 스크롤하며 자신이 받은 알림 항목이 있는 위치에 도달했을시 피드백 및 하이라이트를 노출하는것입니다. 이 방법은 사용자가 자신이 받은 알림 항목에 대한 글을 직접 탐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했지만 기존에 아무런 피드백이 없어 전혀 찾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개발 난이도 또한 높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처음부터 완벽을 추구하기 보다는 절충안을 선택하여 빠르게 개발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이 과정에서 답글에 대한 정책 또한 변경하였습니다.

사용자는 최신 답글에 더 관심이 높을것이라는 가정으로 저희는 가장 최신 답글을 노출함과 동시에 ‘더보기’ 버튼을 터치하여 노출하는 답글의 정렬 순서를 기존 오름차순에서 내림차순으로 변경했습니다.

변경된 User Story

1. 사용자는 내 글에 대한 '좋아요' 또는 '답글' 관련 푸시 알림을 받고 해당 알림을 통해 tin 앱 내의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 후 반응에 대한 위치를 스크롤하며 해당 위치에 도달했을시 앱에서 적절한 인터랙션을 본 후 해당 항목을 찾는다.

2. 사용자는 tin 앱 내의 알림 페이지에서 내 글에 대한 '좋아요' 또는 '답글' 관련 항목을 발견 후 확인을 위해 해당 항목을 터치하여 해당 포스트로 이동 후 반응에 대한 위치를 스크롤하며 해당 위치에 도달했을시 앱에서 적절한 인터랙션을 본 후 해당 항목을 찾는다.

프로토타입

원댓글

최신 답글

답글 더보기

다른 프로젝트

about

ME

프로덕트 디자이너
이나은